반응형

「신규 유저 영입」을 위한 시스템  1/2

 

어떤 일이든 먼저 시작한다는 것에 여러가지 이점(利點)이 있습니다.

상대적으로 다른 사람(경쟁자)들보다 앞서 나갈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게임을 찾을 때, 오픈한 시기와 신규 서버가 있는지를 확인합니다.

 

그렇다면, OPEN한 게임이 어느정도 시간이 지나고나면 어떻게 될까요?

고인물들인 매니아층만 남게 되는게 현실입니다. 그들만의 리그가 되는 것이죠.

 

이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은 없을까요?

 

시중의 게임들을 보면, '복귀 유저'나 '신규 유저'를 위한 이벤트를 진행합니다.

강한 캐릭터를 제공하거나 성장을 도울 수 있는 출석부(출석 이벤트 상품)을 제공하기도 합니다.

하지만, 이것만으로 충분할까요? 아마도 대부분의 신규유저는 "그렇지 않다"라고 생각할 것입니다.

강한 캐릭터를 한 두개 제공받고, 성장을 도와주는 이벤트가 있어도 기존 유저와의 갭gap은 엄청나기 때문이죠.

 

  [그림1] 캐릭터 제공 

  [그림2] 신규/복귀 유저 출석부

 

그러면, 기존 유저와 따라 잡을 수 있는 과도한 혜택이 답일까요?

이 또한 쉬운 문제가 아닙니다.

만약, 고인물과 비벼볼 수 있을 만큼 혜택을 준다면, 1)오랫동안 열심히 키워온 유저들은 허탈할 수 있습니다.

그 동안 힘들게 투자한 시간과 노력이 아까워지기 때문입니다.

또한, 고인물이 되지 못한 중간 유저들은 어떨까요?

몇 개월 열심히 키워왔는데, 2)신규유저 이벤트 혜택을 받은 사람들이 더 강해지는 역전현상이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현실이 이렇다 보니, 신규 유저의 영입을 모두 원하고 있지만, 정작 신규 유저 입장에서는 하고싶은 마음이 들지 않습니다. 기존 유저들도 본인보다 강한 신규 유저를 바라는 건 아니기 때문입니다.

 

그렇다면, 이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은 없을까요?

모두가 Win-Win할 수는 없겠지만, 대다수가 만족할만한 시스템은 없을까요? 

 

문득, '이런건 어떨까?' 하는 생각이 들어, 어설프지만 이런건 어떨까 하는 생각을 해 봤습니다.

 

continue...  

 

끝.

 

링크 ☞ 「신규 유저 영입」을 위한 시스템  2/2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