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챠Gacha 시스템
복불복(福不福) 성향을 가진 뽑기 시스템을 말합니다.
장비나 캐릭터를 얻기 위한 방법중 하나로 사용되며, 게임에서는 "소환 시스템"으로 주로 표기됩니다.
게임의 재화를 이용하여 뽑기를 하는 것입니다.
Ex) 일루전 컨넥트 ILLUSION CONNECT
[ '일루전 컨넥트'의 소환(뽑기) 화면 ]
수집형&육성 RPG게임들이 많이 도입하고 있는 시스템입니다.
도박적인 요소를 가미하여 획득 욕구를 높인 방법입니다.
이런 도박적인 요소를 배재하고자 일부 게임들은 '시나리오'에 따라 단계별로 얻을 수 있거나, 꾸준한 게임상 활동(호감동)을 통해 일정기간마다 얻을 수 있는 시스템을 도입하기도 합니다.
장점
1. 도박적인 요소로 승부욕을 자극하여 몰입도를 높일 수 있음.
2. 유저마다 다른 캐릭터를 획득하므로써 수집의 차별화를 둘 수 있음.
단점
1. 사행성을 조장함.
2. '노력'과 '투자'의 가치가 반감될 수 있음.
개인 생각
게임에 '변수'를 둠으로써, 흥미를 높일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투자와 노력만으로 모든 것이 결정된다면, 너무 획일적이고 변화가 없을 것입니다.
'뽑기 시스템'도 모험에서 아이템을 얻듯, 복불복 요소가 있는 것 뿐이라고 생각합니다.
차이점은, 현질(현금 결제)을 통해 할 수 있어, 빈부격차가 크게 발생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이 부분을 잘 조절하여, 과도한 사행성을 방지하고 게임 밸런스를 붕괴하지 않으면 좋을 것 같습니다.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게임 밸런스를 무너뜨리지 않아야..." 라고 생각합니다.
한가지 더 고민해 봐야할 부분은...
이런 복불복 시스템을 도입하고 다양한 캐릭터를 수집하였는데, 대부분의 게임들이 특정한 캐릭만 사용을 합니다. 그 이유는 효율성 때문입니다.
게임의 컨텐츠를 다변화하여 다양한 캐릭터들이 사용될 수 있었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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