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가챠Gacha 시스템

 

복불복(福) 성향을 가진 뽑기 시스템을 말합니다.

장비나 캐릭터를 얻기 위한 방법중 하나로 사용되며, 게임에서는 "소환 시스템"으로 주로 표기됩니다.

게임의 재화를 이용하여 뽑기를 하는 것입니다.

 

  ※ 링크 ☞ 가챠 시스템이란 ?

 

Ex) 일루전 컨넥트 ILLUSION CONNECT

[ '일루전 컨넥트'의 소환(뽑기) 화면 ]

 

수집형&육성 RPG게임들이 많이 도입하고 있는 시스템입니다.

도박적인 요소를 가미하여 획득 욕구를 높인 방법입니다.

 

이런 도박적인 요소를 배재하고자 일부 게임들은 '시나리오'에 따라 단계별로 얻을 수 있거나, 꾸준한 게임상 활동(호감동)을 통해 일정기간마다 얻을 수 있는 시스템을 도입하기도 합니다.

 

장점

  1. 도박적인 요소로 승부욕을 자극하여 몰입도를 높일 수 있음.

  2. 유저마다 다른 캐릭터를 획득하므로써 수집의 차별화를 둘 수 있음.

 

단점

  1. 사행성을 조장함.

  2. '노력'과 '투자'의 가치가 반감될 수 있음.

 

 

개인 생각

게임에 '변수'를 둠으로써, 흥미를 높일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투자와 노력만으로 모든 것이 결정된다면, 너무 획일적이고 변화가 없을 것입니다.

'뽑기 시스템'도 모험에서 아이템을 얻듯, 복불복 요소가 있는 것 뿐이라고 생각합니다.

 

차이점은, 현질(현금 결제)을 통해 할 수 있어, 빈부격차가 크게 발생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이 부분을 잘 조절하여, 과도한 사행성을 방지하고 게임 밸런스를 붕괴하지 않으면 좋을 것 같습니다.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게임 밸런스를 무너뜨리지 않아야..." 라고 생각합니다.

 

한가지 더 고민해 봐야할 부분은...

이런 복불복 시스템을 도입하고 다양한 캐릭터를 수집하였는데, 대부분의 게임들이 특정한 캐릭만 사용을 합니다. 그 이유는 효율성 때문입니다.

게임의 컨텐츠를 다변화하여 다양한 캐릭터들이 사용될 수 있었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끝.

 

반응형

'취미생활 > 게임시스템' 카테고리의 다른 글

[설정] 1 vs 1 전투  (0) 2020.09.13
캐릭터 등급/진화/초월/태생 시스템  (0) 2020.09.13
소탕 시스템  (0) 2020.09.13
[설정A] 캐릭터 등급  (0) 2020.09.07
[기본개념] 등급  (0) 2020.09.0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