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본개념] 등급

취미생활/게임시스템 2020. 9. 7. 21:59 Posted by meanoflif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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등급class

 

* 등급(等級) : 높고 낮음이나 좋고 나쁨 따위의 차이를 여러 층으로 구분한 단계

 

좋고 나쁨을 쉽게 알아보기 위해 등급을 사용합니다.

등급을 크게 두 부분으로 나누면, ①캐릭터의 능력을 구분하는 등급과 ②장비equipment( = 아이템item )의 성능으로 구분하는 등급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게임마다 용어의 차이는 있으나 능력과 성능을 구분하기 위한 목적으로 사용됩니다.

 

캐릭터의 등급

캐릭터의 능력으로 구분한 것으로, 수집형RPG와 같이 여러 캐릭터을 관리하는 게임에서 주로 사용됩니다.

하나의 캐릭터를 관리하는 게임의 경우, 캐릭터의 성장도를 기준으로 등급을 표현하기도 합니다.( 많지 않음 )

 

  1) 캐릭터의 능력으로 구분하는 등급 - 별(星)

     등급을 ★의 개수로 구분합니다.

     많은 게임들이 사용하고 있으며, ★( 1성 ) ~ ★★★★★★( 6성 )으로 표현합니다.

 

  2) 캐릭터의 성장도로 구분하는 등급

     대표적인 게임으로 LOL같은게 있을 것 같습니다.( 지.알.못 )

     Bronze - Silver - Gold - ...

 

장비(=아이템)의 등급

장비의 성능으로 구분하는 등급입니다.

장비 등급의 경우 게임마다 구분하는 기준이 조금씩 다르고 다양합니다.

기본 성능으로 구분하기도 하고, 부여된 옵션의 개수로 구분하는 등, 여러가지 기준이 사용됩니다.

 

  (일반적인) 등급 : 일반, 마법, 희귀, 영웅, 고대, 전설

 

  1) 희귀도에 따른 등급

     구하기 힘든 정도에 따른 구분입니다.

     (일반적으로) 구하기 힘들다는 것은 그만큼 좋다는 의미도 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절대적이지는 않습니다. 어떤 게임에서는 낮은 희귀도가 더 좋은 경우도 종종 있습니다.

 

     * 희귀(貴) : 드물어서 특이하거나 매우 귀함.

 

  2) (기본)성능에 따른 등급

     장비의 성능으로 구분합니다.

     무기의 경우 공격력에 따라 구분하고, 방어구의 경우 방어력에 따라 구분합니다.

     성능에 따른 등급이기 때문에 (무조건) 높은 등급의 장비가 더 좋습니다.

 

  3) 옵션의 개수에 따른 등급

     장비의 기본 성능과는 별개로, 부가 옵션의 개수에 따라 등급을 구분합니다.

     옵션이 없으면 일반, 1개가 있으면 마법, 2개가 있으면 희귀로 구분하는 것입니다.

 

  4) 하이브리드hybrid

     두 가지 이상의 기준을 접목하여 사용한 형태입니다.

 

     * Hybrid : (동식물의) 잡종, 혼합물, 혼성체

 

위에 언급한 것들 외에도 많은 게임들에서 다양 개념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이런 각 게임들의 복잡하고 다양한 시스템을 컨텐츠가 잘 살려 개성있는 게임들이 많이 나왔으면 좋겠습니다.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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