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전문 관리 시스템( = 인터페이스 관리 시스템 )


시스템간 데이터를 주고 받는 인터페이스를 일반적으로 전문이라고 합니다.
MCA 및 EAI, FEP등 여러형태의 시스템간 인터페이스가 있는데요.
이를 통합관리하기 위해 만든 시스템이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최근에는 이러한 인터페이스를 EAI가 처리하는 추세입니다.
H사이트의 경우, MCA, EAI, FEP의 기능을 EAI하나로 처리하고 있었습니다.
대내EAI, 대외EAI라는 표현으로 사용하더라구요.

전문관리시스템은 특별한 솔루션이라기 보다는 통합관리툴 정도로 보시면 됩니다.
MCA, EAI, FEP의 전문정보와 I/O Layout 등을 관리하고, 거래로그도 관리합니다.


전문관리시스템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I/F 구조도

인터페이스는 동기방식의 경우 4개의 전문으로, 비동기방식의 경우 2개의 전문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위의 [I/F 구조도]는 동기방식의 거래입니다. ( 자세한 내용은 I/F관련 문서를 참고하세요. - 하단 링크 )

 

■ 인터페이스 정의( 기본정보 )

   송신시스템의 정보와 수신시스템의 정보를 입력하고, 처리유형 및 방식을 선택합니다.

   처리유형에는 MCA, EAI, FEP가 있습니다. ( 전문관리시스템에 따라 별도 메뉴로 구성하여 관리하기도 합니다. )

   처리방식에는 전문, 파일, DB등이 있습니다. ( I/F별 처리방식은 I/F관련 문서를 참고하세요 )

 

■ 전문 정의( I/O 정보 )

   사례를 통해 설명하도록 하겠습니다. 

    

   사례) 고객정보 조회

   화면에서 [고객정보]를 조회하기 위해 조회조건으로 "고객번호"를 입력하여 거래를 호출합니다.

   결과로 고객의 "이름, 나이, 전화번호, 주소"정보를 수신받아 보여준다고 하겠습니다.

 

   이 때, 송신시스템( 화면 )에서 ①전문을 생성합니다.

    
①전문 Layout

   MCA/EAI/FEP는 화면으로부터 받은 전문을 내부적으로 관리하고, 수신할 시스템으로 전달합니다.

   이 때, 업무적으로 ①과 ②전문의 Layout을 다르게하여 Mapping할 수 있으나, 일반적으로는 그대로 전달합니다.

    
②전문 Layout

   수신시스템( F/W, AP Server )은 해당 서비스를 호출하여 결과를 다시 I/F시스템으로 전달합니다.

   이 때, ③전문이 생성됩니다.

    
③전문 Layout

   수신받은 I/F시스템은 송신과 마찬가지로 내부적으로 전문을 관리하고, 송신시스템으로 전달합니다.

   이 때에도 Mapping을 통해 Layout을 다르게 할 수 있으나, 일반적으로는 그대로 전달합니다.

    
④전문 Layout

   

   이렇게 4개의 전문으로 구성이 됩니다.

   이런 거래를 하기 위해서 먼저, I/F 송수신 정보인 "기본정보"를 입력하고, 4개의 전문I/O 정보를 등록합니다.

   송신전문 2개와 수신전문 2개는 Mapping을 통해 전달할 항목을 정의합니다.

   앞서 말씀드린 것과 같이, 일반적으로는 1:1 매핑입니다.

    
송신전문 Mapping
    
수신전문 Mapping

 

   매핑까지 끝난 정보가 하나의 I/F의 정보가 되며, 이를 전문관리시스템에서 관리합니다.

   전문의 특정항목을 통해 1:N의 분기처리 및 다양한 업무요건을 처리하기도 하지만, 여기서는 언급하지 않겠습니다.

 

■ 전문 배포

   이렇게 정의된 인터페이스 정보를 사용하는 각 시스템에 배포해 주어야 합니다.

   배포 대상은 업무를 처리하는 "통합단말", 전문을 실제 송/수신하는 "MCA, EAI, FEP", 그리고 서비스를 처리하는 "F/W"입니다.

  
배포 구조도

 

예시는 통합단말-MCA-F/W(AP) 형태의 거래를 보여드렸지만, 기본적인 구조와 처리는 EAI, FEP도 동일합니다.

실제 프로젝트에서는 업무요건에 따라 다양한 거래유형이 있습니다면, 대부분은 위와 같은 일반적인 거래입니다.

특이 유형에 대해서는 기회가 된다면, 별도로 다뤄보도록 하겠습니다.

  

끝.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