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본 내용은 『1금융 SI프로젝트』와 관련된 하위 주제내용입니다.

다음 링크를 통해 전체 Sitemap을 보실 수 있습니다.

 

   - 링크 ☞ Index.1금융 SI프로젝트

 

계정계, 정보계, DW, 단위업무... 너희들은 누구니?

 

금융권 프로젝트를 하다보면 흔히 듣는 말입니다.

업무를 시스템 단위로 크~게 분류하여 부르는 말입니다.

위의 용어 외에도 사이트에 따라, 프로젝트 따라 더 세분화하여 부르기도 합니다.

 

계정계

코어뱅킹( Core Banking )이라고도 합니다.

영문 그대로 핵심이 되는 은행업무를 말합니다.

여기서 핵심 업무라 함은 (금융권 종사자분들이나 프로젝트 경험이 있는분은 다 아시겠지만 )

고객 신규/해지 등의 고객업무, 계좌 신규/해지/입금/출금/이체 등의 수신업무, 대출관련 여신업무, 외환업무 등이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계정고객, 수신, 여신, 외환 그리고 (사이트 마다) +a 정도가 있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전자금융( 인터넷 뱅킹, CD/ATM 등 ) 업무는 계정계로 가기도 하고, 단위업무로 분류하기도 합니다.

 

정보계

계정계 업무가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은행의 업무라고 한다면, 정보계 업무는 계정계 업무를 지원하기 위한 정보처리 업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대표적인 업무로 CRM( Customer Relationship Management )이 있습니다.

고객의 실적을 평가하여 등급을 산정하고, 마케팅을 하며, 지속적인 고객관리를 하는 업무입니다.

IT에서는 '정보성 업무'라고 하며, 흔히 '돈'과 관련없는 업무라고도 표현합니다.

 

DW( Data Warehouse )

영문 그대로 데이터를 저장하는 창고를 말합니다.

고객이 가입하거나 거래 등의 행위를 하면, 전산적으로 Data가 쌓이게 됩니다.

각종 신상정보 및 거래정보, 신용정보, 실적평가 정보, 상담 정보 등 무수히 많은 데이터가 있습니다.

이럴 분석 및 활용, 보관하기 위해 한곳으로 모으는 영역이 DW라고 보시면 됩니다.

전사의 주요 데이터가 모두 모이는 곳이기 때문에 업무와 관계없이 전행or고객 단위로 분석/평가하기에 좋은 영역이기도 합니다. 최근에는 DW내의 업무 성향에 맞춰 ADW, RDW로 분류하여 부르기도 합니다.

DW영역도 정보계 업무로 분류되지만, (규모가 있어) 별도로 분리해서 부릅니다.

 

단위업무

이 용어는 일반적으로 프로젝트 관점에서 표현하는 용어입니다.

위에 언급한 계정계, 정보계, DW 외에 분류된 업무들을 말합니다.( 사이트마다 차이가 있습니다. )

대표적으로는 대외계, 포탈(웹사이트), 그룹웨어, 태블릿 브랜치, 스마트 뱅킹, 리스크, 감사시스템 등 입니다.

(자세히는 모르지만) 시대 흐름에 맞춰 새로운 업무가 생기면, 새로운 부서와 담당자가 생기게 되고, 이 업무가 대부분 기존 분류에 포함되지 않고, 별도로 관리되어 프로젝트시 '단위업무'로 불리우는 것 같습니다.

 

각 업무의 상세정보는 하단 링크정보를 참조하시면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상세하게 들어가면 너무 두서없고 복잡해질 듯하여 간략한 개념정도로 정리해 보았습니다.

주관적인 정보이나 대부분의 사이트들에서 통용되어지는 개념이라고 (역시 주관적인) 생각합니다.

 

※ 참고

   - 링크 ☞ Index.IT용어(전체)

   - 링크 ☞ CRM : Customer Relationship Management

   - 링크 ☞ DW : Data Warehouse

 

끝.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