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통합테스트 진행중..

데이터 초기적재 후 온라인 쿼리가 Time-out 나는 현상이 발생했다.

PK 인덱스를 타는 심플한 쿼리여서 쿼리상의 튜닝포인트는 없었다.

 

대량데이터를 관리하는 파티션 테이블이라서...

파티션 정보와 인덱스가 제대로 생성되었는지 먼저 확인했다.

이상이 없는 것을 확인하고, 테이블 통계정보를 확인했는데...

통계정보가 없었다.

 

테이블 담당자에게 가서

통계정보가 없어서 ANALYZE를 돌여야 할 것 같다고 말을 했는데

무슨 말인지 이해를 못 한다.

테이블에 데이터는 정상적으로 생성되었는데, 뭐가 문제냐고....

 

어차피 각 개발자에게는 권한이 없어서

담당DBA를 수소문해서 ANALYZE를 수행했고, 쿼리는 이상없이 동작했다.

 

이후 해당 팀에서 몇몇의 개발자 분이 와서 상황을 확인하고는...

정상적으로 배치 작업을 돌렸는데, 쿼리가 느릴 수가 없다며...

인덱스가 깨졌거나 그런게 아니었냐는 둥..

통계함수랑 속도는 관계가없다는 둥..

그들만의 열띤 토론을 하면서 갔다.

 

한 개발자 분은 자기까지 지금까지 수십년 프로젝트를 해 오며

이런 경우는 없었다고....

 

나는 프로젝트를 하며 종종 있던 일이라... 상식이라 생각했는데..

오셨던 분들이 다들 경력이 한 20년씩은 되시는 것 같은데...

DBA도 아니고 배치담당도 아닌 나 조차도 아는 내용을..

마치 처음 듣는다는 듯 한 모습을 보며.... 뭐랄까..... 음.. 그랬다..

 

FrameWork이 잘 갖춰지고,

업무팀들이 세분화된 대규모 프로젝트 환경이라서 그런지.. 

각자 담당하는 업무 외에는 관심도.. 기본적인 지식도 없는 것 같다.

딱히 공부하려 하지 않는 것도....

남녀노소 불문.. 프로젝트에 너무 관심이 없는 것 같다.

시키는 것만 해주고, 월급 잘 받으면 끝인 듯..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