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프로젝트를 하다보면, 대면 채널, 비대면 채널 또는 대면 거래, 비대면 거래라는 용어를 사용합니다.

주로 CRM이나 마케팅관련 업무에서 많이 사용합니다.

 

    대면(對面) : [명사] 서로 얼굴을 마주 보고 대함.

 

대면 채널을 말 그대로, 서로 얼굴을 마주보듯 상호 소통할 수 있는 채널을 의미합니다.

은행의 경우, 영업점(창구)와 전화가 대표적인 대면채널 입니다.

 

   비대면 (非對面) : [명사] 서로 얼굴을 마주 보고 대하지 않음.

 

비대면은 대면의 반대의미입니다.

E-Mail, SMS, 인터넷 뱅킹 등이 대표적인 비대면채널입니다.

( 대면채널을 제외한 나머지 모든 채널을 지칭합니다. )

 

대면거래와 비대면거래는 

위에서 언급한 대면채널과 비대면채널에서 발생한 거래(행위)를 전산상의 거래로 표현한 말입니다.

예를들면, 인터넷 뱅킹을 통해 계정계의 고객정보를 변경하는 거래가 발생한다면, 거래 관점에서 볼 때 비대면채널에서 거래가 발생한 것이 됩니다. 이를 비대면거래 라고 표현합니다.

( 대면거래, 비대면거래는 자주 사용하는 용어는 아닙니다. I/F담당업무에서 일부 사용하고 있습니다 )

 

최근에는 마케팅을 위해 접촉정보통합, 또는 채널융합이라는 용어로 정보를 취합하는 업무를 별도로 진행합니다.

접촉정보통합은 고객과 접촉( 주고 받은 )한 정보를 통합하여 관리하는 것입니다.

채널융합도 비슷한 의미 입니다, 접촉정보통합이 사람(고객)관점이라는 채널융합은 시스템관점의 용어입니다.

대면채널, 비대면채널에서 발생하는 정보를 통합하여 관리하겠다는 의미입니다.

 

끝.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