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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eanoflife 님의 블로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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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잡설] 심리의 벽 [잡설] 심리의 벽 나이를 먹으면서 두려움이 앞선다고 한다.새로운 것에 도전하는 것이 두렵고 무섭다. 어쩌면, 귀차니즘의 변경일지도... 프로젝트를 시작하며 업무분장을 했는데.. 나는 100% 신규업무를 할당 받게 되었다.As-Is와 To-Be는 개발환경 자체가 달랐는데개선 요건은 As-Is 환경에서 진행하고,신규 요건은 To-Be 환경에서 하는 것으로 결정되었다. 개발단계가 완료되고 통합테스트를 하고 있는 시점에추가 요건으로 원천데이터를 확인하여 계산식을 적용해야 하는 요건이 생겼다.해당 요건식이 잘 모르는 업무이기도 했고As-Is 서비스를 분석해서 추가적으로 변경/개선하여 데이터를 수보하고이를 이용하여 To-Be에 적용해야 하는 2단계 절차가 필요했다. 어느정도 분석은 진행되었는데As-Is 서비스를 .. 공감수 2 댓글수 1 2024. 10. 25.
  • [잡담] 일정계획 수립 일정계획 수립 프로젝트를 하면WBS( Work Break-down Structure )를 기반으로각 단계별로 개발자는 일정을 수립하게 된다. 분석/설계 단계에서는 WBS상 Task를 중심으로 진행하므로디테일한 일정을 수립하지는 않지만개발단계 이후부터는 일별 일정을 계획 및 관리한다.이 일정을 기준으로 성과 및 진척률을 측정하는 것이다. 설계 단계에서 개발할 대상 모수를 산정하고각 담당자별 개발일정 계획을 수립한다.모수가 많은 경우 일별 일정을, 모수가 많지 않을 경우 주별 일정을 잡는다.( 적은 경우는 많지 않으므로, 대부분 일별 일정 수립 - 주별은 주간보고 기준 ) 현재 하고 있는 프로젝트가 통합테스트 1차를 진행하고 있다.고객사에서 테스트에 합류하면서, 결함 및 결함을 가장한 개선사항과있으면 안되는.. 공감수 7 댓글수 4 2024. 10. 21.
  • 생활 컨텐츠 in Ragnarok zero 라그나로크 제로생활 컨텐츠 요즘 라크나로크 제로를 시작했다.아기자기 한 맛에 천천히 즐기면서! 하고 있다.게임을 하며 아쉬운 부분이나 있었으면 하는 시스템들이 있다.(가능성이 상당히 미비하지만)  은퇴 후 취미로 게임을 만들고 싶다.그 때 이런저런 것들을 반영하면 좋을 듯 하여 적어 본다. 지.알.못 이지만...블랙스미스는 각종 무기를알케미스트는 포션을 제작할 수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또한, 상점에서 파는 요리레시피를 어딘가에서 본 것도 같다. 튜토리얼이나 가이드에이런 생활 컨텐츠 부분을 가이드 해 줬으면 좋겠다.인게임에서 무엇을 할 수 있고, 가능한지도 인지하지 못한다.(거의 죽어있는) 게시판을 뒤지며 몇 년전의 글을 찾아 찾아.... 여러 패치를 거치며, 새로운 장비들이 등장하고..일루전 무기(?).. 공감수 16 댓글수 8 2024. 10. 15.
  • 햄스터 '모찌'를 보내며... 2024.10.13일 아침.키우던 햄스터 '모찌'가 무지개 다리를 건넜다. 전날부터 상태가 심각했던 모찌는 채 하루를 버티지 못하고 떠났고딸아이는 전날부터 오열을 하며 펑펑 울었다. 모찌는 행복했을까...햄스터의 특성상 홀로 키운다고 하는데...모찌는 근 2년 가까운 시간을 우리와 함께 했다.홀로, 좁은 공간에서...과연 모찌는 행복했을까... 반려 동물로 키워지는 많은 동물들은 과연 행복한 것일까?자연에서 생활하는게 더 행복하지 않을까?왜 인간은 반려동물이라는 이름하에 동물들을 사육할까.. 모찌의 죽음을 통해 '죽음'이라는 명제를 다시 한번 생각하게 한다.모든 생명은 언젠가는 죽음을 맞이하게 된다.늙고, 병들고, 힘없이 그렇게 죽음을 맞이한다.참.. 슬픈 일인듯 하다. 중년기를 넘어서고 있는 현 시점에.. 공감수 8 댓글수 3 2024. 10. 14.
  • 라그나로크 : 한방 스킬 라그나로크 제로한방 스킬 최근 예전 향수를 느끼고 싶어 "라그나로크 제로"를 시작했다. 라그나로크 온라인 초창기 OPEN때 부터 2-2차 직업까지 하다가2~3년전 프모때 다시 라그나로크 온라인을 한 3~4개월하다 접었다.예전의 향수를 느끼고 싶었으나, 너무 많은게 달라져 있었다.최근 예전 향수를 느끼기에는 "라그나로크 제로"는 좀 낫다는 글을 보고다시 해보게 되었다. 결론은.. 아쉬움이...여러가지 아쉬운 부분들이 많이 있으나 그 중 스킬에 대한 부분이 있다. 라그나로크 온라인에 요즘 핵앤슬러쉬 게임처럼한방에 몰아잡기가 대세로 자리 잡아서 인지, 요즘 MZ세대들의 쉽게 지루함을 느끼고, 떠나는 성향 때문인지스킬들이 많이 패치가 된 듯 했다. 일단, 몹들의 HP가 과도하게 늘어난듯 하고이를 사냥하기 위해 .. 공감수 4 댓글수 2 2024. 10. 7.
  • 라그나로크 : 패널티 및 BM 라그나로크 제로한방 스킬 라그나로크 온라인의 초창기 시절을 생각하며... 라그나로크 온라인에서는몹레벨 +-15에 따라 경험치 패널티 및 드랍률 패널티가 있다.초기에는 없던 패널티로, 저랩 사냥터 보호(?) 및 과금유도로 보인다.- 저랩 사냥터 보호  이 부분도 꼭 그렇지만도 않다고 생각되는 부분이  명함이라 불리우는 카드들 중 일부는 저랩몹에게서 나온다.  ( 저랩도 한방을 노릴 수 있어, 상당히 좋은 시스템이라 생각한다. )  패널티를 줬지만, 고랩은 경험치를 포기하고 몰이사냥/원킬 사냥을 한다.  카드의 효용성으로 ( 일부 줄기야 하겠지만 ) 앵벌할 사람은 계속 한다.  * 드랍률 때문에 앵벌용으로 부캐를 키우기도 한다.( 패널티를 덜 받기 위해 ) - 과금유도  개인적으로 이부분이 더 영향을 준 것.. 공감수 2 댓글수 1 2024. 10. 7.
  • 라그나로크 : 부스터 시스템 라그나로크 제로부스터 시스템 게임이 오래되고, 후반 컨텐츠들이 많아신규/복귀 유저의 빠른 성장을 위해 제공하는 시스템이다. 게인적으로 이런 부스터 시스템을 반대한다.이유로는... 1. 느림(노가다)의 미학이라고 할까..     노가다를 통해 한땀 한땀 키워가는 MMORPG만의 매력이 상실된다.     캐릭을 손수 고생하며 키워가야 더 애정이 생긴다고 생각한다. 2. 무심코 지나치는 것들    같은 길을 천천히 걸어가면, 더 많은 것을 보고 더 많은 생각을 한다.    주변의 경치도 둘러보고, 힘들면 쉬어도 가고    또는 누군가와 이야기도 하며, 동행도 한다.    교통시설을 이용하면 쉽고 더 빠르게 목적지에 도착하지만    과정의 여운이 덜 하다. 놓치는 경치들과 사색을 할 수 있는 시간들...    .. 공감수 1 댓글수 2 2024. 10. 7.
  • 라그나로크, 그 때 그 시절... * 하기 내용은 기억에 의존한 부분으로   기억이 정확하지 않고, 체감적인 부분일수도 있음. 시작게임을 처음 시작하면, '노비스'라는 직업으로 시작한다.Job Lev( 직업레벨 )을 10레벨 달성하면 1차직업을 얻을 수 있다.당시는.. 1차 전직까지 주변의 아무런 도움이 없을 때하루 2~3시간씩 게임을 하면 2~3일 걸렸던 것으로 기억한다.( 처음 하는 것이라 시스템을 몰라서 더 오래 걸렸을지도... ) 시작 마을은 '이즈루드'로 기억한다.마을을 나오면 (지금과 동일하게) 포링, 파브르 등이 있었고포링을 사냥하며 레벨업을 했었다.당시 기억으로 파브르도 포링에 비해 상대적으로 쎼서효율적인(?) 사냥을 위해 포링 위주로 사냥을 시작했었다. 기본 단검과 코튼(옷) 하나 외엔 아무런 지원이 없어포링이 주는 사과.. 공감수 1 댓글수 0 2024. 10. 7.
  • 배치작업, ODATE ODATE 배치작업을 등록할 때, ODATE라는 말을 사용한다.ODATE는 Ordered-Date의 줄임말이다.즉, 작업지시를 한 날짜를 의미한다. 일반적인 Daily-Batch작업의 경우당일 일과시간에 일어난 정보를 활용하여 집계를 하거나 사후작업들을 진행한다. 당일의 데이터를 가지고 작업하기 때문에작업 대상이 되는 데이터는WHERE 등록/변경일자 = 당일( SYSDATE )가 된다. 그런데, 배치작업의 경우 바라보는 원천데이터가 다양하고수행되는 작업시간이 긴 것들도 존재하다보니선행작업들을 대기하다보면, 24시를 넘어가는 경우가 있다.24:00이 넘어가면, SYSDATE는 다음날로 바뀌게된다.의도한 날짜는 오늘(1/1일)인데,24시를 넘어가면서 내일(1/2)일자를 찾게된다.Ex) WHERE 등록일자 =.. 공감수 0 댓글수 0 2024. 6. 4.
  • 거래 Transaction 거래 Transaction ~ 하기 내용은 1금융 프로젝트 경험을 기반으로 작성된 내용입니다. ~ 화면(온라인)을 개발할 때 조회, 등록, 수정, 삭제 등의 거래를 개발하게 된다. 프로젝트에서 개발을 시작한지 얼마되지 않는 초급개발자들을 보면 기본적인 거래 유형과 패턴에 대해 인지하지 못한 상태에서 방황하는 듯 했다. 거래의 기본 유형과 패턴에 대해 이야기해 보고자 한다. ※ 프로젝트의 아키텍처에 따라 상이할 수 있습니다. MCA 거래 ▷ ① → ② → ③ → ④ → ③ → ② → ① Ex1) 고객번호로 고객명 조회 1. ①화면에서 입력되는 INPUT 항목과 결과로 표시할 OUTPUT 항목을 디자인하고 2. ④INPUT으로 OUTPUT을 SELECT하는 쿼리를 생성한다. - OnLine F/W에서 제공하.. 공감수 0 댓글수 0 2024. 3. 22.
  • 요구사항 정의 요구사항 정의 : 컨설팅 ~ 설계 단계 요구사항은 프로젝트 발주시 고객사에서 원하는 것들needs을 말한다. 다른 의미로, "프로젝트 수행 목적"이 아닐까 한다. 이런 고객사의 요구사항을 정리한 것이 요구사항 정의서(산출물)이다. 요구사항 정의서는 1. 프로젝트 제안시 제안한 내용과 2. 컨설팅 단계에서 정의한 내용과 3. 설계 단계까지 진행하며, 추가적으로 요청/수용한 기능들을 정리한 산출물이다. 제안 및 컨설팅 단계까지는 거시적인 관점에서의 요구사항을 정의했다면 설계 단계에서는 요구사항의 구현 가능 여부를 검토하고 구체화하는 작업을 진행한다. 이렇게 정의하고 확정된 요구사항은 프로젝트 종료시까지 관리된다. 끝날때까지 끝난게 아니다. 요구사항을 정리하다보면, 내용이 구체화 될수록 점점 더 기능이 늘어난.. 공감수 0 댓글수 1 2024. 3. 22.
  • [잡설] 나는 질투의 화신 나는 질투의 화신. 새삼 다시 느끼지만 나는 질투의 화신이다. 나 아닌 누구도 사랑 받는걸 원하지 않는다. 그게 현실의 '나'인듯 하다 나와 친한 지인이 타인과 너무 정답고 살갑게 지낸다. 그리고 나는 소외되고 있다. 라는 느낌을 받곤한다. 객관적 입장에서 지인과 나는 타인이고 각자의 삶과 가치관이 있다. 하지만 나는 그 지인을 종속시키고 싶어 하는것 같다. 하지만, 그럴 순 없다. 각자는 서로 다른 개체이고 남남이기 때문에... 그런데.. 이성은 아니라 하지만 본능은 분노로 가득 찬다. 이 감정은... 질투 다. 나는 질투의 화신이 되어 이성을 상실한다. 때론 우발적 언행으로 안 좋은 기억과 사례를 남긴다. 지금도 나는 분노로 부들부들 한다. 그나마(?) 이전과 차이가 있다면... 연륜이라 시간과 여러.. 공감수 0 댓글수 0 2024. 2. 22.
  • [잡설] 예지력 예지력 너무 지나친 비약일까? 나는.. 예지력이 있지 않을까 싶다. 흔히 '감'이라 불리는 것이 극대화 된 모습이 예지력의 일부고.. 우연이라 부르는 것도 데쟈뷰라 부르는 것도 예지력의 일부이지 않을까 나는 생각한다. 지난 시간동안 많은 사례들이 있지만.. 오늘도 새삼 느껴지는게 있었다. 최근에 많이 친한 지인과 여러이유로 다신 못 볼 사이가 됐었다 아침 출근 전철에서 있으면 안될 이 장소에 없을것 같은 .. 그런 외형을 가진 사람을 봤다. 힐끔 힐끔 몇번을 다시 봐도 외형이 (굳이 수치로 표현하지면) 90%이상의 동조율이었다 10%정도야.. 시간이 흘렀으니... 결론은... 다른 사람이었던 듯 하다. 그리고 회사에 와서... 옛 지인과 틀어진 비슷한 상황을 경험하게 됐다. 시간이 조금 지나고 보니..... 공감수 0 댓글수 0 2024. 2. 22.
  • (마케팅) 동의 여부 (마케팅) 동의 여부 프로젝트에서 대고객 서비스나 마케팅 업무를 하게 되면 동의여부에 대한 처리가 수반된다. 기본적으로 고객가입시 개인정보 수집에 대한 동의를 하게 되고, 별도 항목으로 수신 및 마케팅에 대한 동의 항목을 선택하게 된다. 개인정보 수집의 경우 필수 항목이며 수신 및 마케팅에 대한 동의는 선택적으로 관리된다. 각각의 용어에 따라 미묘한 의미의 차이가 존재하며 사이트에 따라 해석하는 기준이 조금씩 상이( 보수적이나 진보적이냐 에 따라 )하게 관리된다. 하지만, 기본적인 개념은 동일하다. 1. 기본정보 수집 동의 - 고객(회원)가입을 위한 필수 항목으로 선택 불가 2. (채널) 수신 동의 * 채널 : 카카오톡, 문자, 이메일, DM 등의 전달 매체 - 고객에게 전달해야 할 내용 Ex) 만기도래.. 공감수 0 댓글수 0 2024. 2. 19.
  • 온라인( Back-End ) F/W 온라인( Back-End ) F/W 웹 개발의 경우 Front-End, Back-End라는 용어를 사용하고 SI에서는 UI, OnLine으로 화면과 서비스를 말한다. 이 중 온라인( Back-End )에 해당하는 F/W은 프로그래밍 언어별로 존재하는데... - Spring for Java - DJango for Python - Ruby on Rails for Ruby - Node.js for JavaScrip 등이 있다. 위의 F/W을 기반으로 각 회사들이 Library 등을 추가/개발하여 자체적인 F/W을 개발하고 제공한다. The End. 공감수 0 댓글수 0 2024. 2. 19.
  • Spring Boot Spring Boot Spring을 좀 더 쉽게 사용할 수 있도록 해 주는 도구. Spring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실행환경, 의존성 관리, 인프라 관리 등 여러가지 복잡한 설정들을 선행하여야 한다. 이를 간소화하여 좀 더 쉽게 사용할 수 있도록 해주는 도구이다. : 사용자 - Spring Boot - Spring 참고 - Spring The End. 공감수 0 댓글수 0 2024. 2. 19.
  • Spring, 스피링 Spring, 스프링 자바의 온라인서비스( 백엔드 )를 개발하기 위한 FrameWork. 특징 - Java의 Object와 Library를 관리 - (경량 컨테이너로) Ojbect를 Spring 안에서 관리 - Object의 생성 및 소멸( Life Cycle )을 관리 - (Tomcat과 같은) WAS를 내장하여 웹 어플리케이션 구동 가능 - IOC( Inversion Of Control, 제어의 역전 ) - Object를 관리하는 특별한 주체에게 권한을 위함하는 것으로 사용자는 직접 객체를 생성하지 않고 사용할 수 있음. : Object의 Life-Cycle곤리를 관리주체에게 제어권을 넘기는 것. - DI( Dependency Injection, 의존성 주입 ) - Object를 직접 생성하지 않고 .. 공감수 0 댓글수 0 2024. 2. 19.
  • 금융 SI프로젝트 Life-Cycle 금융 SI프로젝트 Life-Cycle 최근 몇 년 상간에 코로나와 같은 환경적 요소와 빅데이타 등의 생태계의 요소에 의해 많은 변화가 있었던 것 같다. 일반적으로 사이트들이 10년~15년 주기로 차세대를 진행한다. 노후된 시스템과 F/W을 전면 개편하는 것이다. 이 차세대를 기점으로 라이프사이클을 보면... 1. 차세대 프로젝트 - 10년 ~ 15년 주기로 수행( 최대규모 ) 2. (업무별) 고도화 프로젝트 - 차세대를 수행하고 시스템이 안정기를 찾으면, 각 업무별로 새로운 시스템에 맞춰 안정화 및 고도화를 진행한다. - 차세대 후 몇 개월 이내부터... 업무별로 수행 3. 단위업무 및 소규모 프로젝트 - 차세대의 범주에 들어가지 않았던 단위시스템의 고도화 및 신규 요건을 수집하여 소규모 프로젝트를 수행.. 공감수 0 댓글수 0 2024. 1. 30.
  • [AI의료] 제이엘케이( JLK ) [AI의료] 제이엘케이( JLK ) 개요 - 보건복지부 '혁신의료기기 통합심사'를 통해 임시 수가를 받음. - 건강보험심사평가원의 가격 상한선 통제를 받음 News - 제품 - 뇌 영상검출/진단보조 소프트웨어(JBS-01K ) The End. 공감수 0 댓글수 0 2024. 1. 30.
  • [AI의료] 뷰노 [AI의료] 뷰노 개요 - 통합심사가 아닌 '신의료기술 평가 유예'로 비급여 시장에 진입 - 유예기간동안은 가격 정책을 기업이 결정( 통합심사는 상한선 제한 ) News - 제품 - 생체신호분석 소프트웨어( VUNO Med DeepCARS, VNC-01 ) - 2등급의료 영상검출/진단보조 소프트웨어( VUNO Med-LungCT AI, VN-M-04 ) - 안과 영상검출/진단보조 소프트웨어( VUNO Med-Fundus AI, VN-M-03 ) - 심전도분석 소프트웨어( VUNO Med-DeepECG, VN-C-04 ) The End. 공감수 0 댓글수 0 2024. 1. 30.
  • [AI의료] 루닛 [AI의료] 루닛 개요 - 보건복지부 '혁신의료기기 통합심사'를 통해 임시 수가를 받음. - 통합심사는 건강보험심사평가원의 가격 상한선 통제를 받음 - 2등급 의료영상검출/진단보조 소프트웨어( Lunit INSIGHT CXR ) News - 공감수 0 댓글수 0 2024. 1. 30.
  • [잡설] 시장 경제 : 공급과 수요의 법칙 시장 경제 :공급과 수요의 법칙 어디에나 공급과 수요의 법칙이 작용한다. 필요로 하는 사람이 많으면 가격이 오르고 반대로 만드는(팔려고) 사람이 많으면 가격은 떨어진다. 이것은 SI프로젝트에도 적용된다. SI프로젝트의 경우, 1~20%의 정규직원과 8~90%의 프리랜서가 일을 한다. 나는 이런 SI프로젝트에 프리랜서 개발자로 일하고 있다. 프리랜서는 각 프로젝트마다 수행하는 업체와 계약을 하게 된다. 업무, 기간, 단가 등을 협의하고 진행하는 것이다. 이 업종에도 공급과 수요의 법칙이 작용하고 이를 성수기 또는 비수기라는 말로 표현하기도 한다. 고객사의 발주가 많이 프로젝트가 많고 개발인력이 많이 필요한 시기를 성수기라 하고 그 반대의 경우를 비수기라 한다. 직원들은 경력과 직급, 호봉 등으로 급여(연봉.. 공감수 2 댓글수 0 2024. 1. 19.
  • [고찰] 순환 경제 - 재화 소모 순환 경제 시간이 지나면서 재화는 쌓일 수 밖에 없다. 제작 및 파밍을 통한 아이템들은 쌓이고 쌓여 잉여상태가 되고 결국 '극'에 해당하는 특정 아이템들 외엔 쓰레기로 전락하거나 잠시 거쳐가는 임시용 아이템이된다. 힘들게 디자인하고 만든 아이템(재화)들이.. 불가 1~2개월만 지나도 모두 쓰레기화 되는 것이다. 새로운 패치를 하면 이전 것들은 다시 쓰레기화 되고... 쓰레기가 넘쳐나는 세상이 된다. 이런 재화들을 선순환 할 수 있는 방법은 없을까? 과제1. 초보용 아이템의 재사용 방안? 과제2. 제작/파밍 등으로 잉여되는 아이템 소모 방안? ---------- 1. 내구도 시스템 재료템들은 완제품을 만들기 위해 소모하고 완제품은 그 사용에 따라 내구도를 소모하여 소멸되도록 한다. 장점 - 지속적인 소모로.. 공감수 0 댓글수 0 2024. 1. 12.
  • [DATA] PVP PVP 유저간 경쟁심 및 향상심을 위해 필요한 시스템이라고 생각함. 단, Non-PVP 유저를 위한 대책도 필요함. 장점 - 유저간 경쟁심 유발. - 비매너 유저에 대한 응징. - 순환 경제 시스템, BM에 따라 수익률 증대. 단점 - 양민 학살. - Non-PVP 선호 유저 기피. PVE와 PVP 공존 방안 1. 일부 특정 지역만 PVP Zone으로 지정 - PVP 유도를 위한 특혜는 없애야... ( Non-PVP 유저의 상대적 박탈감 ) - '쟁/평화' MODE 변경 딜레이 1시간. - '평화' 모드에서 사망시 패널티 없음. - '쟁' 모드에서 사망시 전체 아이템 드랍. by 알비온 - 일부 아이템 파괴. ( 순환 경제 ) 2. 평화/쟁 선택 - 1번이라도 '쟁' 모드 선택시, '평화' 모드 불가. .. 공감수 0 댓글수 0 2024. 1. 11.
  • [DATA] 생활 컨텐츠 생활 컨텐츠 - 채집 : 목재, 석재, 철광, 섬유, 가죽, 식자재 - 낚시, 요리 - 건축 : 집, 가구, 정원, 장식 생활 컨텐츠가 다양했으면 좋겠다. 단, 복잡하지 않게...! 개인적으로 '숙련도' 시스템을 좋아한다. 꾸준히한 노력의 대가를 보상받는 시스템이라고 생각하기 때문이다. 생활 컨텐츠를 비롯한 모든 컨텐츠에 가능하다면, 숙련도 시스템을 도입하자. - 숙련도에 따른 혜택도 고려 필요! 주의사항 > 의미 없는 컨텐츠는 배제해야 한다. 수집한 자원은 반드시 사용처를 두어야 하고, 효용성이 있어야 한다. 컨텐츠 자체의 재미도 있겠지만, 버려지는 리소스는 없게 해야겠다. [채집] - 목재, 석재, 철광, 섬유 : 필드에 랜덤하게, 어디에나... - 가죽 : 동물 사냥을 통한 무두질 - 식자재 : ?.. 공감수 0 댓글수 0 2024. 1. 11.
  • 한국이 만든 언어 모델 ‘솔라’… 세계 개방형 AI 성능 순위서 1위 차지 글로벌 AI 전문기업 업스테이지 자체 개발해 지난달 14일 공개한 거대 언어 모델(LLM) ‘솔라(Solar)’ 솔라는 공개와 동시에 세계 개방형 AI의 성능을 겨루는 허깅페이스의 성능 순위에서 1위를 차지 3일엔 이 순위표 1위부터 25위까지 모두 솔라를 튜닝(개조·가공)한 모델이 차지 지난해 8월 메타의 AI ‘라마 2′를 튜닝해 성능 1위를 기록했는데, 반년도 되지 않아 자체 모델로 성능을 입증하고 순위표를 장악한 것 빅테크 AI와 달리 운영에 필요한 서버 규모와 전력 소모가 작으면서도 뛰어난 성능을 보인다는 점에서 AI 서비스 상용화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 업스테이지 - 생성형 AI 제품 『다큐먼트 AI』 사업 범위를 확장 - AI 광학문자인식(OCR)으로 서류 내 문자를 데이터로 추출해 서류.. 공감수 0 댓글수 0 2024. 1. 4.
  • 무인탐사연구소 "2032년 韓달착륙선에 로버 실어보낼 것" 무인탐사연구소 조남석 대표 서울 성수동 본사 ※ 로버 : 무인이동차량 국내 유일의 우주탐사 전문 스타트업으로, 미 항공우주국(NASA) 에임즈센터 인제뉴어티(화성 헬리콥터) 시제품 개발을 시작으로 국내 정부기관들과의 드론 프로젝트를 성공적으로 이끌어냈다. 임직원 10여명에 업력이 7년에 불과하지만 한국과학기술원(KAIST)과 한화시스템(272210), 코오롱(002020) 등과 함께 연구개발 프로젝트를 진행하는 등 기술력을 인정받아왔다. 핵심 기술은 한양대 국제우주탐사연구원으로부터 이전받은 인공 월면토(달 토양) 제작 기술과 달착륙선 착륙 후 울퉁불퉁한 달 표면에도 안정적으로 운행할 수 있는 로버 기술이다. 무인탐사연구소는 미국 유타주 사막에 있는 화성사막연구기지(MDRS)의 화성 탐사 로버 개발 프로젝.. 공감수 0 댓글수 0 2024. 1. 4.
  • [게임] 뉴노멀소프트 New Normal Soft [게임] 뉴노멀소프트 New Normal Soft # 2023.12.29 기준 News - 25.00.00 '창세기전3' 기반 게임 출시를 목표로 개발중 - 라인게임즈와 뉴노멀소프트, '창세기전'IP 라이센스 체결 회사 소개 The End. 공감수 0 댓글수 0 2023. 12. 29.
  • [게임] 시프트업 SHIFT UP [게임] 시프트업 SHIFT UP # 2023.12.29 News - 00.00.00 IPO 준비중 - 00.00.00 『스텔라 블레이드』 개발중 - 23.00.00 『승리의 여신: 니케』 출시 - 23.07.00 『데스티니 차일드』 서비스 종료 회사 소개 스텔라 블레이드 - SIE가 글로벌 PS5 콘솔 유통 지원. - SIE가 직접 퍼블리싱하는 첫 사례. 승리의 여신: 니케 데스티니 차일드 The End 공감수 0 댓글수 0 2023. 12. 29.
  • [게임] 파우게임즈 Fow Games - 母.네오위즈 [게임] 파우게임즈 Fow Games # 2023.12.29 News - 24.00.00 '영웅전설: 가가브 트릴로지' 출시 예정 - 23.05.00 네오위즈가 인수 회사 소개 - 모바일 MMORPG 전문 개발사 - 네오위즈 자회사 킹덤: 전쟁의 불씨 프리스톤테일M The End. 공감수 0 댓글수 0 2023. 12. 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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