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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심항공교통 Urban, Air Mobility   # 2023.09.17 기준

 

- 소형항고기를 활용하여 사람과 화물을 운송하는 도시교통체계를 말함.

- 글로벌 업계에서는 최근 UAM보다는 AAM으로 많이 부름.

  - AAM( Advanced Air Mobility )은 보다 포괄적인 상위 개념으로 UAV, UAM, RAM을 포함함.

  - UAV는 드론 배송과 같이 작은 화물을 운송.

  - UAM은 50Km 내외의 도시 안에서 사람이 이용할 수 있는 교통 수단.

  - RAM( Resional Air Mobility )은 50Km 이상의 도시간 이동 교통 수단.

 

  * 전기수직이착륙기( eVTOL ) : 활주로 없이 수직으로 이착륙, 전기를 사용하여 소음이 없음.

 

"드론 관련 기술.

2025년 상용화를... but.2030년은 되어야 할 것을 보임."

 

 

국토교통부

- 2025년 국내 UAM 상용화를 위해 'K-UAM 그랜드챌린지' 실증 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 지난 8월 전남 고흥에서 K-UAM 1단계 실증 사업을 시작
- 내년 8월에는 준도심에서 2단계 실증을 진행
- 지난 9월 13일 UAM 맞춤 지도를 발표해 한강 위를 지나다니는 노선을 공개하고

  실제 도심 실증 사업을 위한 최종적인 3단계 로드맵을 발표

 

 

한국항공우주

- 대한민국 드론 및 UAM 박람회 참가, 미래항공모빌리티 산업생태계 조성 등의 뉴스

 

현대차
- 2019년 UAM 전담부서
- 2021년 UAM 미국법인 ‘슈퍼널(Supernal)’을 설립해 본격적인 실용화를 준비해오고 있다.
  - 슈퍼널은 UAM의 핵심인 전기수직이착륙장치(eVTOL) 2028년 상용화에 집중
  - eVTOL 헬리콥터처럼 수직 이착륙을 할 수 있어 정거장(버티포트)만 있으면 간편하게 승하차가 가능하다. 

한화
- 세계 최초로 2030년 수소 동력 UAM을 상용화를 목표

롯데
- 롯데건설을 앞세워 UAM 사업을 전개
- 롯데몰, 롯데마트, 롯데백화점 등 롯데 그룹사와 연합해 UAM을 이용할 수 있도록 
  버티포트 부지 선정부터 설계, 구축, 운영에 이르는 전 과정을 기획하고 관련 사업 기회를 적극적으로 발굴한다는 전략이다.


SK텔로콤
- 경로 안내, 대중교통 예약 등 MaaS(서비스형모빌리티)를 넘어 숙소, 맛집 안내, 예약 등으로 초대형 슈퍼앱 도약을 선언
- SK텔레콤은 1억달러(약 1320억원) 가량을 투자해 미국 UAM 기체 제조사 '조비 에비에이션'의 지분 2%를 확보하고 협력 체제를 강화

 

Kakao
- '콘퍼런스 NEMO 2023'를 통해 보다 구체화된 UAM 개발 상황을 공유
- AI 기반 실시간 배차 알고리즘을 활용해 사용자에 상황에 맞춰 UAM를 호출할 수 있도록 서비스를 구축한다는 계획

 

Joby Aviation Inc, 조비 에비에이션( NYSE : JOBY )

- 운송 회사

- 여객 및 화물 항공 운송 서비스를 제공하는 데 사용할 완전 전기 수직 이착률(eVTOL) 항공기를 개발중

- 이률 할 때는 적은 소음을 내고, 상공을 비행할 때는 거의 소음을 내지 않는다.

 

 

* 실제 UAM이 상용화되기까지는 아직 준비해야할 게 많은 상황
* 군사 기밀, 소음과 안전 문제 등과 관련해서 준비가 안됐기 때문이다. 
* 정부는 ▲김포공항-여의도 ▲김포공항-고양 킨텍스 ▲잠실-수서역 등 한강 위를 따른 노선을 계획 중
* 도심 내 목적지에 승하차하기 위해서는 건물 가까이에 버티포트를 설치해야하는데 UAM로 인해 주기적으로 발생하는 소음에 대해 입증된 바가 없다. 
* 택시처럼 UAM가 상용화될 것을 대비해 사고, 보험와 관련된 문제를 사전에 어떻게 준비할 것인가 논의가 필요한 상황

 

The En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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