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FP( Request For Proposal, 제안 요청서 )

Study/IT Word 2017. 6. 28. 22:10 Posted by meanoflife
반응형

제안 요청서( RFP, Request For Proposal )는

발주자가 특정 과제의 수행에 필요한 요구사항을 체계적으로 정리하여 제시함으로써 제안자가 제안서를 작성하는데 도움을 주기 위한 문서이다. 제안 요청서에는 해당 과제의 제목, 목적 및 목표, 내용, 기대성과, 수행기간, 금액( Budget ), 참가자격, 제출서류 목록, 요구사항, 제안서 목차, 평가 기준 등의 내용이 포함된다.


제안요청서는 시스템 설계에 사용자의 요구사흥을 반영해 나중에 사용자의 제안이 잘 실행되고 있는지 판단하기 쉽게 만든다. 제안요청서를 만들면 현재 판매 회사의 상황을 잘 이해하고 있어야 한다.


-----------------------

용역 회사와 시스템 공급사(RFP) 등 제안 업체들에게 제안 요청을 하는 것으로, 제안 요청 내용은 

① 시스템 개발부문:개발 방안, 개발 방법론, 사용자 인터페이스. 

② 기술 부문:시스템 구성 방안, 통신망 구성 방안, 하드웨어 설치 방안, 소프트웨어 툴. 

③ 사업 수행 부문:조직, 전담 인원, 추진 인원, 사업 관리 방안. 

④ 사업 지원 부문:시험 운영 방안, 하자 보수 방안, 보안 대책, 기술 이전 방안. 가격 제안 


등을 작성하여 해당 과제의 내용을 명확히 이해하고 제안의 목적, 범위 전제 조건, 특징 등을 작성하여 성공적으로 사업이 수행될 수 있도록 수행 능력과 기술 능력을 평가하여 업체를 선정할 수 있도록 항목화된 형식으로 작성된 서류이다.

[네이버 지식백과] RFP [Request For Proposal] - 제안 요청서 (지형 공간정보체계 용어사전, 2016. 1. 3., 구미서관)


---- 개인 의견

* 발주자 : 프로젝트 입찰 업체

* 판매회사 : 고객사

* 요약 : 수행사가 프로젝트를 어떻게 수행할지를 적어서 고객사에게 제출하는 서류. ??


반응형